서강대 복수전공 QNA
게시글 주소: https://video.orbi.kr/0007664636
Q1. 복수전공이 정말로 쉽나요?
다들 복전이 쉽다 쉽다 하는데 이건 일단 학점이나 그런 제약이 없어서
누구나 원하는 전공을 세컨드 전공으로 신청하고, 졸업할 때 달고 나갈 수 있다는 걸 의미하고요
이건 팩트입니다.
Q2. 전공 여러개를 하면 힘들지 않을까요?
전공 2개를 하는 것이 쉽냐 이 질문에 대해서는 이건 케바케라고 답해야겠군요.
이건 사람따라 다릅니다. 분명 복수전공 때문에 들을 과목이 많아 힘들어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원전공이 안맞아서 원전공 대충 필수만 듣고 복수전공을 했는데 오히려 살아나는 케이스도 상당수 있습니다.
다만 계획을 잘 짜야겠지요. 너무 어려운 과목만 넣게 되면 전공 1개만 해도 당연히 힘듭니다.
하지만 복수전공을 해도 과목을 적절히 잘 고르면 그리 어렵지 않게 가더라고요.
Q3. 전공을 여러개 갖는다는 건 들을 수업이 늘어난다는 의미잖아요. 제 때 졸업할 수 있나요?
일단 4년 안에 전공 2개로 하고 재수강만 많이 안만든다면 적당히 4년 안에 졸업할 수 있습니다.
복수전공 하게 되면 필수과목이 조금은 줄어들거든요.
단, 경영, 경제학과는 14학번까지는 예외입니다.
Q4. 상경계열 복수전공 하려고 하는데 필수 학점이 줄어들면 좀 얕게 배우지 않을까요?
14학번까지의 경영학과는 짤없이 원전공하고 똑같이 45학점(경영 15과목) 들어야 하고요
경제학과는 원전공이랑 딱 3학점 차이납니다. (원전공 42학점, 복수전공 39학점)
15학번부터는 필수과목 자체가 엄청 늘어나서 원전공이랑 복수전공자랑 차이를 조금 두긴 하는데
오히려 필수가 전보다 더 늘어나서... 경영 1전공자는 필수 60학점, 복수전공자는 필수가 51학점입니다. (경제는 동일)
때문에 상경계 복수전공한다고 대충 배우면 어떡하지 이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Q5. 서강대를 정말 가고 싶은데 과가 제가 원하지 않는 과에요 ㅠㅠ 복전만 믿고 가도 될까요?
이건 진짜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얼마 전에 서강 인문 VS 경희 경영 글을 본 적이 있어요.
그 분은 진짜 인문학이 하기가 싫다는데 학교는 경희보다 서강이고 그래서 고민하는 글이 있었는데
이런 경우엔 복전만 믿고 오기엔 좀 그렇죠. 전과도 아니고...
다만 나이를 먹고 말씀드리고 싶은건 자기가 좋아한다고 생각해서 고른 대학 전공이 실제로 보니 별로더라 학점이 별로더라 이런 케이스도 분명 있다는 겁니다.
반대로 자기랑 안맞을거라 생각한 전공이 의외로 가서 보니 잘 맞거나 학점은 괜찮게 나오더라 하는 경우도 있고요.
정말 어찌될지 모르는 겁니다. 이건 ...
다만 붙은 나머지 학교가 현저한 차이가 있는 학교라면 그래도 간판을 고르는 게 낫다고 생각하네요.
그런 분들을 위한 처방은 2학년 1학기까지 필수교양 + 전공만 섞어서 적당히 3. 초반대만 맞춰 1전공을 마친 다음 바로 복수전공 뛰어드는 그런 처방을 많이 합니다만... 안되는 사람은 안되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안녕하세요 현역 때 국어 5등급,영어5등급,수학2등급 맞고 최근까지 방황하다가...
경제랑 복수전공은 아무래도 경영이 가장 잘맞겠죠..?
서강대의 복수전공을 가장 객관적으로 정리해서 올려주셨네요.~수험생들이 도움이 될 수있어서 좋습니다~^^
제가 문과라서 문과 관점으로 쓰여졌습니다. 이과분들은 그냥 복전하긴 좀 힘들어요 ㅠㅠ
1전공만 해도 필수학점이 상상을 초월해서;;
그 외 질문도 받습니다.
문과인데 컴공 복전하고 싶거든요... 대학 좀 더다니는거는 각오하고 있는데... 수학같은거 이과내용 공부하고 가야 할까요?
네 공부해야죠
대학교에 수학과목이 열리지만 이과생들이랑 같이 들어야해서 좀 불리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