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 연구소 [1084446] · MS 2021 · 쪽지

2022-01-10 15:01:35
조회수 23,443

칼럼) 과외를 할때 하면 좋은거 총집합본

게시글 주소: https://video.orbi.kr/00042890681

과외를 할 때 과외 선생으로서 수업과는 별개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모음집입니다.


제가 하는 것도 있고, 저희 연구소 팀원들이 하는 것도 있습니다.


과외 준비하시면서 경쟁력 갖추는데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매일/매주 쪽지시험 보고 점수랑 통계 문자로 부모님들께 드리기

이거 진짜 좋아하십니다. 대신 쪽지시험을 계속 만들어야한다는 점, 그리고 엑셀에다가 매번 입력해야한다는 점이 조금 귀찮고요. 특히 학생들이 많은 경우 전체 평균 비교, 등수 같은 것을 알려드릴 수 있어 좋습니다.


2) 매주 과외 현황 관련 해서 따로 학부모님들께 전화드리기 (특히 과외 장소가 집이 아닐떄)

이건 제 이전 자기 PR 칼럼에 언급했듯이 학부모님들께 학생의 칭찬으로 포문을 열고, 그 이후로 '00은 부족하지만 앞으로 000해서 보완 시키려 한다' 라고 말하시면 됩니다. 매주 꾸준히 하시면 전체적으로 서비스 좋다고 소문이 납니다. 어머니 아버지 중 아들딸 교육에 관심이 별로 없는 분께 전화를 드리면 역효과가 발생합니다.


3) 오답 문제 모았다가 따로 다시 뽑아다 주기

이거 진짜 귀찮지만 해주면 애들이 좋아하고, 실제로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핸드폰에 캠스캐너 같은 앱으로 스캔을 떠놨다가 나중에 합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 문제집 손해설 파일 피뎁으로 제공해주기

아이패드나 갤탭, 그리고 학생들이 풀이를 알아볼 금손이 있으시면 가능합니다. 다른 분들 손풀이를 보시고 어떻게 해야 간결하고도 이해가 잘되는 풀이를 쓸 수 있을지 고민하세요.


5) 모의고사 손해설 파일 피뎁으로 제공해주기

4) 참고


6) 자기 현역때 필기 정리해서 피뎁으로 제공해주기

이건 스캔 뜰 돈과 현역 금손 필기만 있으면 됩니다. 나름 뉴런 같은거 필기본은 인기 많습니다. 나중에는 과외 안 듣는 학생들도 구매 의사를 표할 때도 있을 수도?


7) 내신 자료 및 내신 시험 족보 분석해서 시험 문제 예상 출처 찾아서 문제 뽑아다주기

이건 실력이 뛰어나야합니다. 그리고 일관된 출처를 쓰지 않는 참선생의 경우 쉽게 찾기 어렵습니다. 주로 EBS쪽, 한 3~6년 전 자료를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거 잘하셔서 쪽집게 성공하시면 그 학교 학생들에게 엄청난 홍보가 됩니다. 대신 실패하시면 역풍이 클 수도 있습니다.


8) 생기부 관련 지도해주기

수시 안 챙기셨으면 이건 건들지 마세요~ 자칫하다 애 수시 인생 골로 보냅니다. 자사고 특목고 쪽 친구들이 좋아합니다. 학종으로 대학 가신 분들이 챙겨주시는 것이 중요하고, 홍보하실때 자신의 수시 이력을 함께 게시하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9) 수업 시간 아닌 시간에도 카톡으로 질문 받고 답해주기

이거 상당히 인기 많고, 그만큼 선생님 입장에서 힘든 서비스입니다. 진짜로 귀찮지만 특히 기숙사 학교를 다니는 친구들에겐 거의 필수요건에 가까울 정도로 인기많은 서비스입니다. 아이패드와 같이 풀이를 바로바로 사진 위에다가 써서 보내줄수 있는 매체가 있으면 특히 좋습니다.


10) 플래너 관리 해주기

중하위권 학생들의 학부모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공부의 양, 질, 스케줄 등을 잘 고려해서 해야하지만 그만큼 학생들에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아래 11번이랑 함께 하시도록 하세요.


11) 인강 커리큘럼 짜주기

다양한 인강을 들어보셔서 다양한 선생님들의 강점, 단점등 을 잘 파악하고 계신 상태라면 상당히 좋은 서비스입니다. 이 또한 중하위~중위권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12) 대치/목동/분당 등 현강 자료 구해다주기

대치동 쪽 학원 인맥이나 아니면 저처럼 대치동에서 살면 현강 자료를 구하는게 비교적 수월하기에 그걸 강점으로 삼아 현강자료를 조달해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주로 상위권, 특히 교육비 한도가 넉넉하신 분들께 인기가 많습니다.


13) 학생들 동기부여 해주기

제가 대학생 주제에 돈을 남부럽지 않게 벌 수 있게 해준 것이 바로 이 13번입니다.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인기가 특히 많지만, 이게 동기부여라는게 은근 어렵기 때문에 (자칫하면 역효과라) 많이 연구하시고 연습하시고 시전하시기 바랍니다. 학생들 개개인에 맞춰 최적의 동기부여를 찾으시도록 해야합니다.


14) 학생들 진로상담 해주기

이걸 할려면 시야가 매우 넓고, 아는 것이 많아야합니다. 잘못된 진로 상담으로 애 인생 망치는거 순식간입니다. 대신에 잘만 이루어 진다면 동기부여도 될 뿐더러 애들 인생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5) 학생들 등원 퇴원 시간 학부모님들께 문자해드리기  (특히 과외 장소가 집이 아닐때)

생각보다 별거 아닌것 같아도 이런 서비스에 반하시는 학부모님들도 있습니다. 어머님들이 유독 좋아하시는 서비스입니다.


16) 성적 안 올랐을 시 과외비 환불해주기

학부모를 잘못 만나면 진짜 어이없는 경우를 당할 수도 있으니 어지간하면 이런 조건 넣지 마세요! 진심 피곤해지실 수 있습니다. 대신 그만큼 수업에 진심이라는 점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17) 수업에 갈 수 없는 상황에서 화상과외 해주기

기숙사 학교 학생들에게 인기많은 서비스입니다.대신 이걸 하려면 그만큼 강의에 준비를 많이하셔야합니다. 이게 현장에서 하면 현장 분위기 때문에 반은 먹고 가는데 화상으로 하면 강의 실력이 온전히 나타내게 되거든요.


18) 수업 녹화해서 녹화본 제공해주기

상당히 귀찮지만 나름 학생들에게 복습의 도구가 되어줍니다. 특히 자기 강의가 띵강이라고 생각하시면 하세요. 용량이 작게 인코딩할 수 있는 프로그램 하나 깔아놓으시면 나중에 인생의 질이 달라집니다.


19) 자소서 작성에 관한 컨설팅 해주기

글 잘 쓰지도 못하시면 컨설팅한다고 몇십만원 받아가면서 과외학생 등쳐먹지 마세요. 정시셨으면 진짜 어지간한 글 쏨씨 아니시면 욕심내지 마시고요. 너무 양심없는 사람들 많이봐서 한소리 합니다. 보통 상위권 수시러들에게 인기가 많은 서비습니다.


20) 매년 평가원, 수능 보기

아직 현재 수능 메타에 익숙한 사람으로서 경험도 있으면서도 실력을 잃지 않은 것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기 실력 점검에 큰 의의를 둘 수 있고, 모의고사 손풀이 같은 것을 쓸때도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


104호 연구소 소속 6명은 전부 현재 과외 학생이 8명이 넘는, 그리고 매일 같이 문의가 오는 대학생 과외러들입니다.

이 글은 저희가 집단지성으로 모은 본 과외 수업과 별개로 진행하는 서비스들은 모은 글입니다.

자신의 과외 수업에 경쟁력이 부족하다 생각하시면 이런 서비스들을 고르셔서 활용하시면 홍보나 학생들 만족도에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미래의 과외 선생님들은 앞으로도 좋은 수업 준비하셔서 과외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주도록 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눌러주시고 

내 선생도 저런거 해주면 좋겠다라는 분들도 좋아요 좀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4호 연구소 올림

0 XDK (+800)

  1. 500

  2. 100

  3. 100

  4. 100